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며, 어떤 핵심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각 기업들의 채용공고(JD, Job Description)을 분석해보았다.
Ⅰ. 관심 기업 채용 공고 리스트
◼︎ 네이버 제트 Product Designer
팀 소개 | 주요 업무 | 자격 요건 | 우대사항 |
• 프로덕트 디자인팀은 제페토 서비스 모든 화면을 직접 설계하고, 사용성을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 비즈니스 성장에 집중하면서 유저 중심의 가치 있고 훌륭한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 각자 담당 도메인을 맡고 있으며, 팀 내에서 서로 자유롭게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더 나은 방향 제시를 위해 역량을 집중합니다. |
• UX 설계 및 UI 디자인을 진행하며, 제페토 서비스의 모든 사용성과 퀄리티를 책임집니다. • 신규 기능 및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진행하고 더 나은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 유저 관점에서 느끼는 문제점을 찾아 유저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개선하는 일을 반복합니다. • 제페토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을 통해 일관된 사용성을 만들어 나갑니다. |
• Figma와 같은 디자인 툴을 통해 심미적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분 • 주도적으로 아이데이션하고, 이를 구체적이고 빠르게 화면을 설계할 수 있는 분 • 논리적이고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원들을 설득하고 협업한 경험이 있는 분 • 직접 화면을 설계한 서비스를 출시한 경험이 있는 분 • 최소 5년 이상 해당경력을 경험하신 분 |
• 서비스를 시작부터 릴리즈까지 경험 한 분 •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디자인 경험이 있는 분 • 데이터를 통해 디자인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분 • 모션 및 프로토타이핑 툴 사용이 능숙한 분 • 제페토 및 게임, 메타버스 서비스를 즐겨하시는 분 |
◼︎ 토스 Product Designer
팀 소개 | 주요 업무 | 자격 요건 | 우대사항 |
• 토스의 고객이 금융 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직접 발견하고, ‘금융의 모든 것을 토스에서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금융과 관련된 모든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주도적으로 제시해요 | • 담당하는 토스의 제품을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에 관하여 최고의 책임과 권한을 가져요. • UX 설계, UI 디자인, Prototype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설계과정에 관여하며, 고객이 바라보는 제품의 경험을 결정해요. •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한 점과 의견들을 정성, 정량적으로 수집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이 될 때까지 개선을 반복해요. 이러한 과정에서 UX Researcher, 데이터 분석가와 밀접하게 협업해요. • 이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지 고민하며, 담당 제품의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헌신해요. |
• 고객이 필요한 것을 정량적 혹은 정성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파악한 경험 • 이를 근거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형태를 직접 설계하고 시장에 출시해본 경험 • 궁극의 고객 경험을 달성하기 위해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원을 설득하고 협업한 경험이 필요해요. • Figma, Framer와 같은 UI 디자인 툴을 통해 위계질서가 있고, 조형적 완성도가 높은 App / Web UI를 구성할 수 있는 분 |
• 복잡한 정보, 기술, 정책들을 이해하고 구조화된 UI, 일관된 UX를 설계한 경험 • 데이터를 통해 본인의 디자인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역량 |
◼︎ 당근마켓 Product Designer (Feed)
팀 소개 | 주요 업무 | 자격 요건 | 우대사항 |
• 당근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역할 범위가 넓은 편이에요. 심미성을 갖춘 UI를 만들어내기 이전에 팀의 목표 설정에 기여하고, 데이터를 보며 문제정의를 하고, 다양한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동료들과 함께 결정해 나가요. 언제든 ‘왜?’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고, 그에 대한 옳은 해답을 직접 찾아내며 제품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요. | • 홈 탭에서 시작되는 유저 경험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다양한 가설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개선해요 • 홈 탭의 다양한 UI요소를 시스템적으로 접근하고, 엔지니어-디자이너 간 같은 용어로 소통하며 고도화해 나가요 • 피드실에서는 프로덕트 디자이너, PM, 데이터 분석가, 네이티브 엔지니어, 백엔드 엔지니어, ML 엔지니어들이 과제에 따라 긴밀하게 협업해요 |
• 5년 이상의 Mobile/Web 서비스 디자인 경험이 있는 분 • 서비스 목표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할 수 있는 분 • 데이터나 근거를 기반으로 작업물을 만들고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분 • 위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제품을 배포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 |
• 하이퍼 로컬 서비스의 가치를 공감하고 유저에게 다양한 가치를 전달하는데 보람을 느끼는 분 •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 또는 운영/관리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 • 프로토타입 활용에 능숙하신 분 (툴은 무관해요) |
◼︎ 배달의민족 Product Designer
팀 소개 | 주요 업무 | 자격 요건 | 우대사항 |
• 배민 디자인실의 딜리버리디자인팀은 뭘 먹을지 고르는 과정이 가장 즐겁고 신나는 순간 되기 위해서 최상의 고객 탐색 경험을 제공하고 개인 영역에서 최적의 사용성을 설계합니다. • 라이더 전문 앱인 배민라이더스 · 배민커넥트 까지 Product Design을 담당합니다. |
• 배달의 민족 앱 홈부터 가게 상세까지 탐색 영역과 개인 영역 / 배민라이더스 · 배민커넥트 Product Design을 담당합니다. • 정성적인 유저 리서치 결과와 정량적인 데이터에 근거하여 문제점을 이해, 분석하고 사용자 관점 · 비지니스 관점을 균형감 있게 고려하여 최적의 디자인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
• 5년 이상의 관련 경력이 있는 분 • 높은 수준의 사용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충족하는 Product Design을 할 수 있는 분 • 혼자서 일하기 보단 주변 동료와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긍정 시너지를 만들어 가는 분 |
• 사용자 피드백이나 데이터에 근거하여 문제점을 찾고 서비스를 반영한 경험이 있으신 분 • 다양한 유관 부서와의 협업 경험이 있으신 분 |
◼︎ 무신사 Product Design (PBO/오프라인)
팀 소개 | 주요 업무 | 자격 요건 | 우대사항 |
• ERP/오프라인시스템 팀은 무신사의 다양한 오프라인 스토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 • 고객들은 무신사의 온라인 플랫폼(무신사 스토어, 29CM 등)과 오프라인 플랫폼(무신사 스탠다드, 편집샵 등)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끊김없는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기술혁신을 실현 • 온라인, 오프라인 그리고 글로벌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O4O(Online for Offline, Offline for Online) 플랫폼을 만들어 가는 여정에 앞장설, 멈추지 않는 도전과 배움의 열정을 가진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
• 무신사의 O4O 플랫폼 및 국내외 물류 서비스(OMS, MWMS 등)의 문제를 직접 발견하고 고객이 바라보는 관점에서 최적의 해결책을 제안합니다. • 무신사의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과 오프라인 스토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O4O플랫폼의 사용자 경험을 결정합니다. • 스토어의 주문부터 배송서비스까지 각 단계에서 사용자들이 겪는 문제를 발견하고, 복잡도 높은 물류 프로세스를 유연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최적의 해결책을 제안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 PM, 개발, 물류운영팀 등 주요 유관 부서와의 업무/스펙 조율 및 긴밀하게 협업합니다. |
• 프로덕트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자신만의 명확한 기준과 이에 따르는 역량을 보유하신 분 • 조직 문화와 목표를 빠르게 학습하여 자신이 조직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될지에 대한 판단력을 가지신 분 • 자신에게 맡겨진 프로젝트에 대한 맥락을 빠르게 이해하고 높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신 분 •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으신 분 • Android, iOS, Web 등 다양한 OS 환경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으신 분 |
• 물류 혹은 B2B 서비스 업무 경험이 있으신 분 •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획력을 갖추시고 새로운 시도를 즐기시는 분 • 사용자의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에 대한 높은 이해와 경험이 있으신 분 • 정량적/정성적인 데이터를 통해 주도적으로 사용자의 문제를 찾고 제품 개선 경험이 있는 분 • 유관부서와 협업 시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신 분 • 긍정적인 마인드로 주변 사람들에게 밝은 에너지를 전파해 주실 분 |
Ⅱ. 공통 요구 역량
주요 업무
- UI∙UX 설계, UI디자인, Prototype 제작 등 Product 설계 과정에 관여
-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한 점과 의견을 정성∙정량적으로 수집하여 문제점 발견
- 다양한 가설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정량∙정성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사용자 니즈를 반영하고 UX를 개선
- 사용자 관점∙비즈니스 관점을 고려해 최적의 디자인 솔루션을 제안
- PM, 개발, 데이터분석 등과 긴밀하게 협업
자격 요건
- Figma, Framer와 같은 UI 디자인 툴을 활용해 심미적 완성도와 사용성이 높은 디자인을 구현하는 역량
- 논리적이고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원들을 설득하고 협업한 경험
- 서비스와 조직의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형태를 직접 설계하는 역량
우대 사항
-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제 서비스를 설계하고 운영해본 경험
- 유저 리서치나 데이터에 근거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디자인 하는 역량
- 복잡한 정보, 개발 기술, 정책들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이를 바탕으로 UIUX를 설계한 경험
- 디자인 시스템 구축, 또는 운영 경험
- 각 팀의 서비스를 즐겨 이용하는 분
Ⅲ. 느낀점
전체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근거에 기반해 사용자의 문제점을 도출하는 능력, 그리고 이를 심미적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으로 풀어내는 역량을 요구하고 있는 것 같다. 실제 서비스를 운영한 경험은 경력을 쌓으면서 차차 발전시키고, 우선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역량을 집중적으로 발전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참 재미있는 직업니다. 디자이너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사실 단순 디자이너 그 이상으로 사용자의 니즈, 제품 전반의 기획과 맞닿아있다. 예전에 없었던 직업이 새로 생긴 경우가 아니라, 기존 제조업 등의 회사에서 흔히 '헤드','엘리트' 라고 일컬어지던 제품 기획, 시장 기획을 겸하는 기획자 포지션에 가까운 것이라는 생각이 자꾸 든다. 그럼에도 심미적인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 실력을 요구한다는 점이 참 까다로우면서도 매력적인 직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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