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UIUX∙프로덕트 디자인
아티클 스터디 - 디자이너의 UX 참고서, 듀오링고 전격 분석
박하(Mint)
2024. 10. 16. 16:58
스터디 진행일 : 24-10-16
아래 아티클을 읽고 간단하게 요약해보았다.
오늘은 사정상 팀원들과 공유를 못해서 팀원들과의 인사이트는 추후 추가 예정!
디자이너의 UX참고서, 듀오링고 전격 해부하기 | 고구마팜
듀오링고로 언어 공부도 하고 디자인 공부도 한다던데...?
gogumafarm.kr
◼︎ 주제
- 사용자의 몰입도를 높여 이탈을 방지하고 유료 결제까지 유도하는 듀오링고의 UIUX 사용성 분석
◼︎ 아티클 요약
1. 친근감을 주는 동글동글한 UI
- 새 언어에 대한 낯섬과 긴장감 해소를 위해 각지고 딱딱한 요소를 제거하고 귀여운 캐릭터 일러스트 활용
2. 게임처럼 느껴지는 지도맵 UI (게이미피케이션)
- 퀴즈 화면의 UI에 퍼즐게임의 지도맵(ex캔디크러쉬사가) UI를 채택하여 사용자가 ‘낯설지 않고’, ‘게임처럼 느끼게’ 함
- [참고] 제이콥의 법칙 : “사용자는 익숙한 것에 안심하고, 새로운 변화에 불안을 느끼는 심리가 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동되길 바란다” - Laws of UX (존 야블론스키)
3. 지루함을 탈피하는 로딩화면 UI로 사용자 이탈 방지
- 귀여운 듀오링고 캐릭터와 언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로딩 시간의 지루함을 낮추고 이탈을 방지함.
- [참고] 도허티 임계 : “사용자의 주의가 분산되는 것을 막고 생산성을 높이려면 시스템의 반응은 0.4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 Laws of UX (존 야블론스키)
4. 학습을 격려하고 이탈을 방지하는 UI 장치
- 문제 풀이 중, 일정 갯수의 문제를 풀면 사용자를 격려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장
- 학습을 중단하려는 사용자를 붙잡는 팝업
- 학습을 끝내면 사용자의 연속 접속 일수를 보여줘서 출석의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함
5. 체류시간을 높이고 이탈을 방지하는 사용자 교류 기능
- 피드 및 팔로잉, 팔로워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 교류를 유도함. (직접적인 소통이 불가능한 점은 아쉬움)
6. 메일링을 통해 이탈유저의 복귀 유도
- 이탈한 사용자의 복귀를 유도하기 위해 미접속 기간이 늘어날때 마다 각각 다른 메세지를 담은 메일링을 보냄.
- 감성을 자극하는 캐릭터의 슬픈 표정, 학습 의욕을 자극하는 문구 등을 적극 활용
7. 결론
- 듀오링고 MAU의 꾸준한 증가 : 일관성 있는 톤앤매너의 UI와 로딩 페이지부터 메일링까지 사용자의 심리를 이용한 UX가 보여주는 결과.
◼︎ 인사이트
게이미피케이션의 중요성 - 특히 학습/교육 앱에서
- 다른 분야보다 유난히 게이미피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분야가 ‘교육’분야가 아닐까 생각한다. 예로부터 공부를 조금이라도 재밌게 설계해보고자 하는 욕구는 꾸준히 있어왔다. 실제로 듀오링고 말고도 수많은 앱들이 게임의 요소를 차용한 게이미피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는데, 확실히 교육분야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이 꽃을 피운다는 생각이 들었다.
브랜드 철학과 가치를 디자인에 녹여내는 방법
- 듀오링고가 어떤 브랜드 메세지를 가지고 있는지 모른다. 하지만 그냥 척 봐도 ‘어렵지 않은 어학 교육’이라는 메시지를 내게 주고 있다. 잘 한 디자인은 구구절절 설명 없어도 그냥 본능적으로 제작자의 기획의도가 느껴진다. 귀여운 캐릭터와 디자인 일관성, 다양한 UX장치, 레이블과 문구 등 모든 요소에 서비스가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가 담겨있고, 그게 비즈니스 차원에도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그 외 기타
- 글을 잘쓰신다... 지금까지 스터디한 아티클 중 가장 읽기 편했다! 글을 잘 쓰는 것에도 UX적인 요소가 있을까?
◼︎ 팀원들과의 인사이트 공유
[공통 인사이트]
추후 진행 예정
[의미 있었던 의견]
- 추후 진행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