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UIUX∙프로덕트 디자인

아티클 스터디 - 게임 속 팝업의 버튼 UX 디자인

박하(Mint) 2024. 10. 14. 17:31

스터디 진행일 : 24-10-14

아래 아티클을 읽고 간단하게 요약해보았으며, 팀원들과 인사이트를 주고받았다.

 

https://prettygoodsun.tistory.com/42

 

게임 속 팝업의 버튼 UX 디자인 - 좋은 사례 VS 나쁜 사례

게임 속에는 다양하고 많은 팝업이 존재하는데요, 팝업이 전달하는 내용과 예측되는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팝업의 구조 또한 각각의 상황에 알맞게 다르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 , , 의 업데이

prettygoodsun.tistory.com

 

 

◼︎ 주제

  • 팝업 버튼 UX 디자인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좋은 팝업의 구조

 

◼︎ 아티클 요약

Ⅰ. 게임 업데이트 알림 팝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팝업 디자인 필요.

  • 업데이트 알림 팝업이 떴을때 취소를 누르면 게임이 꺼지고 앱에서 이탈하기 때문에 손해임. 업데이트로 바로 연결 될 수 있는 사용자 플로우가 필요함
  • ‘취소’ 혹은 ‘X’ 버튼의 선택지를 아예 없애는 사용자의 인지 비용을 최소화하고 앱 이탈율을 방지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

 

Ⅱ. Bad vs Good 예시

  • [ Bad 예시 1 ] - 굳이 필요없는 '아니오' 버튼을 제공하는 케이스

  • [ Bad 예시 2 ] - 굳이 필요없는 '닫기(X)' 버튼을 우측 상단에 제공하는 케이스

  • [ Good 예시 ] - 필요없는 버튼을 없애 '단 하나의 행동으로 유도하는' 케이스

◼︎ 인사이트

간과하기 쉬운 팝업화면의 중요성

  • 디자인을 하다보면 메인과 중요 피쳐에만 리소스가 집중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의외로 이런 업데이트 팝업 같은 사소한 요소가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초래하고 앱 이탈률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느꼈다. 꺼진 팝업창도 다시보자!

때로는 ‘덜어냄’의 미학이 필요하다

  • 팝업창에 ‘예’, ‘아니오’ 두 가지 버튼이 있는 경우는 매우 흔하고 사용자들이 익숙한 UIUX 패턴이다. 보통 사용자들이 이미 익숙해져서 러닝 커브가 필요없는 UIUX를 좋다고 판단하지만, 이와 같은 경우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컴포넌트라도 선택지를 ‘덜어냄’을 통해 더 좋은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 팀원들과의 인사이트 공유

[공통 인사이트]

게임에서 어차피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게임을 실행시킬 수 없다면, 업데이트 취소 버튼은 필요없다. UX 디자인에 있어서, 굳이 필요하지 않은 버튼이라면 아예 없애서 사용자 인지부하를 낮추고 사용자가 보기만 해도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바로 알 수 있게 디자인 하는 것이 좋은 UIUX디자인이라는 것을 배웠다.

 

[의미 있었던 의견]

  • 어포던스라는 용어에 대해 알게되었다. 어포던스는 어떤 형태나 이미지가 행위를 유도하는 힘을 뜻한다.
    1. 게임 팝업 디자인의 예시처럼 아예 필요하지 않은 기능을 없애거나,
    2. 기능의 우선순위가 높은 버튼에 메인컬러를 부여하는 등(ex내배캠 출결 관리 페이지),
    다양한 방식으로 버튼에 어포던스를 부여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 UX를 UI로 풀어낼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는 것을 배웠다.